최악의 습관, 신장 이상 증상과 좋은 음식 7
신장 이상의 증상은 다양하며, 이는 다양한 원인에 기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신장 이상 증상과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암 증상들입니다.
1. 물이체증: 신장은 체내의 물과 염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신장 기능이 감소하면 체내에 물이 쌓여 물이체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리와 발목 부분이 부어오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2. 고혈압: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의 기능이 손상되면 혈압이 상승할 수 있습니다.
3. 단백뇨: 정상적으로는 소변에 단백질이 거의 검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신장 손상으로 인해 소변에 단백질이 나오게 되면 단백뇨가 발생합니다.
4. 혈뇨
혈뇨는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증상으로, 신장이나 방광 등에서 발생한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피로감과 졸림: 신장 이상은 체내 독소가 쌓여 피로감과 졸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식욕부진과 체중감소: 만일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체내의 노폐물이 축적되고, 이는 식욕부진과 체중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7. 두통과 어지러움: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면 체내의 전해질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두통과 어지러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신장 이상의 원인은 만성 신장병, 신장염, 다양한 신장 결석, 당뇨병 등이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신장 건강을 지키기 위해 올바른 식단은 매우 중요합니다. 아래는 신장에 도움이 되는 신장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1. 물: 충분한 물 섭취는 신장 건강을 유지하는 데 중요합니다. 물은 체내 노폐물을 희석시켜 배출을 촉진하고, 수분 균형을 유지합니다.
2. 채소와 과일: 과일과 채소는 식이섬유,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하며, 항산화 작용을 통해 염분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3. 고기와 단백질: 저지방 고기, 생선, 계란, 콩, 견과류는 고품질 단백질을 제공하면서 신장의 역할을 지원합니다.
4. 유제품: 신장 건강을 위해 적절한 양의 칼슘이 필요합니다. 낮은 지방의 유제품은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양파와 마늘
이들은 항균 및 항염증 특성이 있어 신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6. 올리브 오일: 건강한 지방인 단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한 올리브 오일은 염분과 노폐물을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크랜베리와 블루베리: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며, 방광 감염을 예방하고 신장 건강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8. 고칼륨 식품: 바나나, 감자, 케일, 시금치 등 고칼륨 식품은 염분을 제거하고 혈압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9. 전체 곡물: 균형 잡힌 탄수화물과 식이섬유가 풍부한 전체 곡물은 혈당 조절과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며, 이는 신장 건강에 긍정적입니다.
10. 비타민 D: 어육류, 우유, 고등어, 참치 등 비타민 D가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여 신장의 칼슘 흡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신장암 증상
신장암은 조기에 발견되기 어렵고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진행될수록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신장암 증상들입니다.
1. 혈뇨: 가장 흔한 신장암의 증상 중 하나로, 소변이 붉거나 갈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혈뇨가 계속되면 꼭 전문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
2. 통증: 신장암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허리나 측면, 하복부 등에서 지속적인 통증이나 둔탁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체중 감소와 피로감: 만성적인 피로감, 체중 감소, 건강한 식사에도 불구하고 체중 감소가 나타날 경우 의료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4. 골절과 골통: 고도로 진행된 경우, 신장암은 골에 전이하여 골절이나 골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5. 변동된 혈압
신장은 혈압을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신장암이 발생하면 혈압이 변동할 수 있습니다.
6. 임상 증후군: 신장암은 때로는 Paraneoplastic Syndrome을 유발할 수 있어 여러 기관 및 기능에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발한 증후군, 혈액응고 증상, 혈당 조절 이상 등이 있습니다.
7. 식욕 부진과 메타스태틱 증상: 고도로 진행된 신장암은 식욕 부진, 메타스태틱 증상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8. 부종: 신장의 기능이 감소하면 체내에 물이 쌓여 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신장암은 초기에는 뚜렷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무시하기 쉽지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반드시 병원 방문 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조기 발견과 치료가 신장암 생존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